사랑니 발치 후 통증, 건성발치와 일수도…
우리가 인생을 살다보면 한 번쯤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순간이 다가오게 됩니다. 저도 사랑니를 2개 정도 발치를 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니를 많이, 빨리 뽑는다는 아주아주 유명한 치과에서 사랑니 발치를 했습니다. (그 병원은 사랑니 발치로 기네스북에 등재까지 된 곳이더군요)
사랑니 발치하는 것은 물론 굉장히 고통스럽고, 아프고, 힘든 일이지만 방치할 경우 인접 치아를 망가뜨리고 잇몸의 염증을 일으켜 심한 경우 잇몸뼈까지 손상을 입힐 수 있어서 꼭! 발치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시더라구요. 저도 두 차례의 사랑니 발치 수술 중 한차례는 정말 2~3주 정도 말로 형용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을 느끼게 되었답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보통 통증이 없어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건성발치와” 영어로는 “드라이소켓”이라고 불리는 증상인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건성발치와로 인해서 심각한 통증과 함께 밤에 잠을 이룰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있고, 지금 사랑니를 발치한지 2년이 경과했는데도 여전히 아랫턱 쪽에 감각이 상이 있을 정도로 후유증을 앓고 있어서 혹시라도 사랑니 발치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 글을 꼭 읽어봐 주시기를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건성발치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출처 : 가우디치과 블로그 (https://blog.naver.com/dentalxpert-/222974639045)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건성발치와란?
사랑니를 발치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피떡이 생기면서 발치한 부위의 상처를 보호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술 후 어떤 행동으로 인해서 이 피떡이 떨어지게 되면 잇몸뼈가 밖으로 드러나고 이 부위에 염증이 생겨 심각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건성발치와, 드라이소켓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수술 후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잘 먹고 주의사항을 잘 지키게 되면 건성발치와가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음압이 발생하는 행위, 예를 들어서 빨대를 빨거나, 흡연을 하는 등 입 안에 압력이 생기면 피떡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는 상처부위에 피가 난다고 빨아내거나 양치를 할 때 심하게 칫솔질을 하는 경우에도 건성발치와는 생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수술 후 다음날, 치과에 방문해서 너무 수술이 잘 되었고 사랑니가 깔끔하게 뽑혔으며 피떡도 잘 형성되었다는 말에 집으로 돌아와 햄버거를 먹었고, 이때 무의식적으로 빨대를 빨면서 피떡이 떨어졌던 것 같아요.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건성발치와의 치료
만약 건성발치와가 생겼다면 저처럼 방치하시면 안되고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미련하게 치과 방문을 안하고 사랑니를 뽑은 뒤 생기는 자연스러운 통증인 줄로만 알고 진통제로 버티다가 사랑니염증이 점점 심해지면서 아랫턱까지 붓고 열도 났었어요.
하지만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그냥 치과에 가서 소독하고 거즈로 덮으면 끝난다는 사실을요.
5분도 안걸리는 치료에, 너무나 쉽게 사라지는 통증인데 그것도 모르고 저는 온 몸이 불덩이가 될 때 까지 참고 참다가 2~3주나 지나서야 치과에 갔거든요.
건성발치와는 별다른 치료법은 없지만 병원에 가서 적절한 조치를 받고 처방약을 복용하신다면 쉽게 증상이 호전됩니다.
건성발치와의 원인 정리
건성발치와는 기본적으로 음압이 발생해서 생기거나 상처 부위에 자극을 가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흡연 또는 빨대의 사용
담배를 빨거나 빨대를 빨 때 입 안에 음압이 생기게되고 이때 피떡이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랑니를 발치하고 나면 주의사항으로 빨대 등을 사용하지 말라고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2. 지속적인 자극
상처부위를 혀로 자꾸 자극하거나 혹은 만지게되면 잇몸에 무리한 힘과 자극이 생기면서 피떡이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발치부위를 만지거나 자극하지 마시고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3. 청결하지 못한 구강관리
사랑니를 발치하신 뒤에는 구강관리를 더욱 철저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구강 청결관리를 제대로 못할 경우 사랑니염증이 발생하거나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 건성발치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랑니를 발치하기 전에 스케일링 등으로 치아를 깨끗하게 한 뒤 발치하는 케이스도 있다고 합니다.
4. 과격한 운동 및 활동 금지
과격한 운동 및 활동은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혈압을 높이게 됩니다. 그러면 상처 치료에 사용되어야 하는 혈액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상처가 잘 낫지 않거나 상처 부위가 덧나는 등 여러가지 부작용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바로 치과에 방문하세요.
사랑니 발치 후에는 보통 1~2일 안에 붓기와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니 그 시기가 지난 뒤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바로 사랑니를 발치한 병원으로 내원하셔서 적절한 치료와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사랑니를 발치한 뒤 통증과 입냄새가 심하고 입을 벌려 발치부위를 봤을 때 회색으로 상처부위가 보이거나 혹은 잇몸뼈가 보이는 경우라면 건성발치와를 의심해볼 수 있으니 바로 치과를 내원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건성발치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들은 저처럼 고생하지 마시고, 바로 바로 치과 전문의와 상의하셔서 건강하고 깨끗한 치아 관리하시기를 바랍니다.
사랑니 염증에 대해서도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다음 글을 읽어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