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자놀이 여드름, 사춘기도 아닌데 생겼다면?

관자놀이 여드름, 사춘기도 아닌데 생겼다면? 이것 확인하세요

사춘기가 되면 피지샘이 발달하면서 여드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제법 많은데요. 사춘기도 아닌데 왜 여드름이 날까요?

얼굴에는 다양한 부위에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유독 관자놀이 부근에 여드름이 많이 생겨났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져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보통 장기의 건강이나 또는 평소 생활 습관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저도 최근에 관자놀이 부근에 여드름이 조금 생기면서 걱정이 되었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관자놀이 여드름에 대해 제가 알아본 내용들을 공유하고 보다 전문적이고 의학적인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자놀이 여드름, 수분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

최근 세계일보의 기사를 보다보니 성인 여드름이 발생하는 부위 별 원인에 대해서 잘 정리를 해두었더라구요. 그래서 먼저 공유하고, 이 내용 가운데 관자놀이 여드름과 관련된 부분을 여러분들께 알기 쉽게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여드름 발생 부위로 본 8가지 치유법

https://m.segye.com/view/20160122001383

먼저 관자놀이에 여드름이 생긴다면 수분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잘못된 세수 습관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머리를 너무 자주, 과도하게 감으면 오히려 더 기름지게 되는 것처럼 세수를 너무 자주하게 되는 경우 오히려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면서 관자놀이 부분에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평소 수분섭취가 부족한 사람의 경우에는 오히려 관자놀이 부분이 지성이 된다고 하는데요. 과도하게 유분기가 발생하게 되면 모공이 막히고 여드름이 되는 것이죠. 이 외에도 관자놀이에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은 제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다양했습니다.

  1.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머리 쪽으로 열이 오르면서 피부 온도도 상승하게 됩니다.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관자놀이는 눈과 가까이 있고 생각보다 얇은 피부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지 분비량이 조금만 늘어도 금새 여드름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2. 수분 섭취가 부족한 경우

    위에서도 기술했던 것처럼 수분 섭취가 부족하게 될 경우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피부가 얇기 때문에 쉽게 건조해졌다가 피지가 많아지는 등 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수분섭취를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3. 잘못된 세안 습관

    세안할 때 손이 잘 닿기 힘든 부위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깨끗하게 세정하지 않을 경우 피지가 계속 쌓이게 되는데, 이때 얼굴로 흘러내린 샴푸나 린스, 세안제 등이 남게 되면 얇은 관자놀이 부분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자극을 주어 여드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반대로 너무 심하게 세정하여 피부가 건조해지면 자연스럽게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 여드름이 생기기도 하니, 늘 꼼꼼하고 철저한 세안으로 관리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관자놀이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

관자놀이의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꼼꼼히 세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세안제를 사용하거나 너무 박박 문지르는 것이 아니라 헤어라인과 관자놀이 부분을 깨끗한 미온수로 헹궈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샴푸 후나 린스 후의 경우에도 잔여 물질이 남지 않도록 꼭 헹궈주시고 머리가 긴 경우라면 머리끈을 이용해 머리를 묶고 제품의 잔여물이 없도록 살살 닦아주세요.

그리고 평상시 1~2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시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꾸준히 물을 섭취하신다면 관자놀이 여드름 뿐만 아니라 피부 전체의 건강을 지켜주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물 섭취를 잘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때 옥수수수염차나 커피, 녹차 등은 오히려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수분율을 줄이기 때문에 꼭 생수나 보리차 등 물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을 섭취해주시고 음료수 등도 지양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미 여드름이 생겼다면 더러운 손으로 자주 만지거나 짜내지 마시고 연고 및 패치로 관리해주시면 좋은데요. 손으로 너무 자주 만지게 되면 2차적인 세균 감염으로 인해 오히려 좋지 않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약을 바르시거나 부득이하게 짜야한다면 면봉을 이용하거나 손을 깨끗이 씻고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관자놀이 여드름 이렇게 관리하자

만약 여드름이 생기신 상황이라면 몇 가지 주의사항으로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관자놀이 여드름은 재발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무엇보다 평소 관리가 중요한데요.

육류나 기름진음식, 초콜릿, 유제품, 인스턴트 음식 등은 피하시고 채소나 과일, 적절한 곡류를 골고루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면은 피부 건강을 관리하는데 정말 중요해요. 수면이 부족하면 성장호르몬에 의한 피부 재생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쌓인 각질과 피지 등이 여드름을 유발하는데 피부에 영양공급이 부실하게 될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가져가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만약 여드름이 좀 심해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신 경우하면 바르는 연고, 먹는 약과 더불어 피부과를 내원하시어 외과적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치료법은 개인의 상태 및 생활 습관 등에 의해 달라지므로 꼭 피부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의 처방과 치료를 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절대 방치하지 마세요.

관자놀이 여드름은 재발이 잘 일어나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제가 알려드린 대로 생활 습관으로 관리하고 예방하며 발생했을 경우 피부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관자놀이 여드름과 관련하여 많이 찾는 정보인 “물사마귀” 관련 글을 읽어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얼굴 물사마귀 원인과 치료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