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즈마 감염 경로, 어린이 키우는 집이면 주목!

마이코플라즈마 감염 경로, 어린이 키우는 집이면 주목!

최근 중국에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환자가 급증하면서 제2의 코로나 사태가 터지는게  아니냐? 이런 이야기들이 나돌고 있는데요.

이 블로그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도 사실 불안감은 없어지질 않고 있죠. 심지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대한 방역조치 등이 적극적으로 시행되지 않고 있으면서 결국 또 우리 스스로가 조심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더더욱 이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에 대해 불안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마이코플라즈바 폐렴에 대한 감염 경로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어떤 병인가?

마이코플라즈마는 폐렴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의 한 종류입니다. 이 세균은 비교적 작고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사람 사이에 전파가 잘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염력이 강한만큼 한 번 유행하면 많은 사람들이 걸릴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에게 취약하다고 하는데요.

다행히도 치료법이 잘 알려진 폐렴이며 면역력을 기르면 잘 걸리지 않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질병에 걸리게되면 1~4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발열, 기침, 인후통, 두통, 전신피로감 등의 증상이 시작되며 점점 인후염, 기관지염, 폐렴으로 번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초기에는 발열, 두통, 콧물, 인후통이 나타나고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며 3~4주 정도 증상이 지속되다가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아무래도 일반적인 독감, 폐렴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집에 아이가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이렇게 번집니다. 주의하세요

마이코플라즈마는 비말을 통해 전파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 기침을 하거나 침이 튀면서 전파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흔한 전염 경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직접 접촉을 통한 전파

어린이들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학원 등 단체생활을 하는 속에서 직접적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감염자와 밀접 접촉하여 감염되는데, 아무래도 여러 아이들이 모여서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 감염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호흡기를 통한 전파

마이코플라즈마는 기침, 재채기와 같이 공기 중에 분사된 비말이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공기중에 떠다니는 비말이 호흡기로 들어와 전파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단체 생활을 하는 곳에서는 마스크 사용이 권장되는 이유입니다.

물건을 통한 전파

마이코플라즈마는 물건을 통해 전파되기도 합니다. 감염된 아이가 가지고 놀던 장난감, 책 등을 다른 아이가 가지고 놀 경우 감염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어린이집이나 학교, 유치원 등의 보호자, 선생님은 물건의 소독을 잘 신경써야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이렇게 예방하세요.

마이코플라즈마는 사실 흔한 질병 중 하나이며 코로나19처럼 새로운 유형의 바이러스가 아닌 세균성 질환이기 때문에 충분히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예방법으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 씻기

마이코플라즈마를 비롯해서 거의 대다수의 전염병은 깨끗하게 손을 잘 씻는 것 만으로 충분히 예방 합니다. 어린이들에게 손씻기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수시로 손을 씻게하면 큰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외출 후, 식사 후에는 꼭 손을 씻도록 해주세요.

마스크 사용 및 기본 에티켓

꾸준한 손씻기와 더불어 기침, 재채기 시 예절을 가르치고 단체 생활 시에는 마스크 사용을 권장하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인 물품 사용하고 공유하지 않기

물통이나 학용품 등은 개인 물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친구나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공유했다면 이후 소독을 통해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으로 걱정하고 고민되시겠지만 잘만 예방하면 충분히 예방 가능한 폐렴의 종류라고 하니 너무 걱정하기 보다는 잘 예방하고 주의하는 노력을 기울여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감염 메뉴얼 보러가기

마이코플라즈마와 비슷한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내용도 알아보세요.

아데노바이러스 어떻게 전염되고 치료해야 하나?

Leave a Comment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