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이렇게 예방하자

전립선비대증, 이렇게 예방하자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전립선. 이 전립선은 방광 아래쪽에서부터 요도를 감싸고 있는 밤톨 하나 크기의 작은 조직입니다.

전립선에서는 정액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는 액체를 생산하는데요. 보통 남성들이 2차성징을 겪게 되는 사춘기때부터 남성호르몬의 작용을 받으면 점점 성장하여 40세가 될 때 까지 거의 일정한 크기를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40세를 넘어가면서부터 노화로 인해 점점 그 크기가 커지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커진 전립선은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없게 하고 이로 인해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하게 됩니다.

주로 60세 이상의 남성들이 노화로 인해 전립선비대증을 겪게 되기도 하는데요. 이 병은 대부분 노화 및 남성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질환이지만 고령층의 삶의 질 저하로 이어져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대표적인 증상

  • 소변을 볼 때 소변 줄기가 가늘고 약해지며 중간에 끊어지기도 한다.
  • 소변을 보고나서 잔뇨감이 느껴지고 불편하다.
  • 소변을 볼 때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소변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리거나 억지로 힘을 줘야 나온다.
  • 자주 소변이 마렵거나 혹은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지고 참는 것이 어려워진다.
  • 밤에 자는 도중 소변이 마려워 자주 깬다.

전립선비대증에 걸리게되면 소변을 본 후에도 방광에 소변이 남게 됩니다. 그리고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기 때문에 이 소변으로 인해 요로감염이 발생하거나 방광결석 등의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만약 전립선이 요도를 강하게 압박하여 이것이 신장 압박까지 이어지게 될 경우 요로와 신우가 늘어나게 되는 수신증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신장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너무 과도하게 커진 전립선으로 인해 요로가 완전히 막히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 이럴 땐 수술적 요법으로 커진 전립선을 제거하는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검사방법

  1. 문진을 통한 검사

    기본적으로 전립선비대증은 몇가지 문진표 작성으로 검진이 가능합니다. 아래 표는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표 (IPSS)로 총점 20점 이상이면 중증으로 판단합니다.

    증상 0점 1점 2점 3점 4점 5점
    최근 한달간 배뇨 후 잔뇨감이 드는 느낌이 있습니까? 전혀없다 5회 중 1회 이하 2회 중 1회 이하 절반 정도 절반 이상 거의 항상
    최근 한달간 배뇨 후 2시간 이내에 다시 소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까? 전혀없다 5회 중 1회 이하 2회 중 1회 이하 절반 정도 절반 이상 거의 항상
    최근 한달간 소변을 볼 때 소변 줄기가 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까? 전혀없다 5회 중 1회 이하 2회 중 1회 이하 절반 정도 절반 이상 거의 항상
    최근 한달간 소변이 마려울 때 참기가 힘듭니까? 전혀없다 5회 중 1회 이하 2회 중 1회 이하 절반 정도 절반 이상 거의 항상
    최근 한달간 소변 줄기가 약하다고 느껴진 경험이 있습니까? 전혀없다 5회 중 1회 이하 2회 중 1회 이하 절반 정도 절반 이상 거의 항상
    최근 한달간 소변을 볼 때 금방 나오지 않아 힘을 줘야 합니까? 전혀없다 5회 중 1회 이하 2회 중 1회 이하 절반 정도 절반 이상 거의 항상
    최근 한달간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을 보기 위해 깬 적이 있습니까? 전혀없다 5회 중 1회 이하 2회 중 1회 이하 절반 정도 절반 이상 거의 항상
    지금과 같은 배뇨상태가 지속된다면 어떤 느낌이 드십니까? 불편함 전혀 없음 평범함 불편함 반, 평범 반 조금 불편함 불편함 매우 불편함

    0-7점 : 경증
    8-19점 : 중등증
    20-35점 : 중증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 바로가기
  2. 직장수지검사

    전립선비대증을 가장 확실하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인 직장수지검사는 숙련된 전문의가 직접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전립선의 크기를 촉진하는 검사입니다. 의사가 직접 손으로 만지고 느껴서 그 크기를 가늠하는 방법으로 전립선의 크기, 단단한 정도, 전립선암 발생 유무 등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어서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혈액검사

    혈중 요소질소 농도 및 크레아틴의 농도를 측정하여 전립선비대증 유무와 함께 신장기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혈청 전립선 특이항원 검사를 시행하면 전립선암을 진단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4. 요속검사 및 잔뇨측정

    환자가 소변을 볼 때 소변의 배출속도를 측정하여 그래프로 표기, 최고 요속과 요 줄기의 패턴, 잔뇨량 등을 통해서 전립선 비대증을 진단합니다.

  5. 초음파검사

    항문을 통해 직접 초음파 장치를 삽입, 전립선의 크기와 모양, 전립선 암 등을 검사하고 결석이나 전립선 석회화 여부를 확인합니다.

  6. 방광경 검사

    요도에 직접 내시경을 삽입하여 내부를 관찰하며 요도협착이나 방광암 등이 의심될 때 시행할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방광경을 통한 전립선 비대증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방법

전립선비대증은 초기엔 대증적요법, 즉 수술이나 처치 없이 정기검진을 통해 약물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을 억제시켜 더 이상 전립선이 커지지 않게 억제하거나 때로는 테스토스테론의 작용을 저해하여 전립선의 크기를 직접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물은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며 이 약물의 경우 탈모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서 용량을 적게하여 탈모치료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만약 전립선의 크기가 과도하게 커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요도에 내시경을 삽입하여 전립선 내부를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대부분 수술 후 하루 정도면 퇴원 하여 일상생활이 가능한데, 척추마취 또는 전신마취 하에 시행됩니다. 만약 필요한 경우 개복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로 굉장히 좋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쏘팔메토가 효과가 있을까?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는데 쏘팔메토가 좋은 효과가 있다고하여 최근에 많은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쏘팔메토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쏘팔메토 알아보기
쏘팔메토 알아보기
 

전립선비대증, 조기 진료가 중요

전립선비대증은 정기검진을 통해 대부분 초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40대 이상 남성분들 중에 위와 같은 불편함이 발생한다면 가까운 비뇨의학과를 방문하셔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중년 남성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